본문 바로가기

Device/Apple

애플티비 4세대에서 변경점 정리

애플티비 4세대 후면부 사진부터 먼저 보시겠습니다.

1. 일단 광출력 단자가 없어졌습니다. 애플티비 2, 3세대에서는 광출력 단자가 있어서 네트워크 앰프처럼 사용할 수 있었죠. (전문 앰프를 달지 않는한 광출력을 지원하면서 네트워크를 통해 재생 시킬 수 있는 기기가 적었으니까요.)

2. USB-C 지원
애플티비에 문제가 생기면 유선으로 컴퓨터에 연결하여 복구를 진행하는 것이 "서비스 모드"입니다.
이 유선 연결을 위해 지금까지는 애플 기기 중에 유일하게 Micro USB 를 사용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충전할 때 쓰는 단자입니다.)

그랬던 유선 단자가 USB-C 로 정해졌습니다. 얼마 전에 출시된 (신형) 맥북에서 통합 규격으로 채택된 USB-C 를 애플티비 4세대에도 채용했습니다. 애플티비 4세대에는 USB-C 케이블이 미포함입니다.
위와 같이 가격이 2만 4천원 수준이므로, 서비스 모드에 접근하려면 추가로 케이블을 구입해야 합니다.

3. Wi-Fi 성능 향상
802.11 a/b/g/n 까지만 지원했었다가 이제 ac 까지 추가됐습니다. 훨씬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선랜음 100Mbps 까지만 지원합니다.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결 안정성은 물론 유선랜이 좋겠지만 최고 속도는 무선랜 성능이 더 높습니다. 각자 사용 환경에 따라 취사선택하면 될 듯합니다.

4. 그 밖에 A8 칩 채용, RAM도 2GB 로 향상, 내부 저장 공간도 32GB / 64GB 로 늘어나지만 이건 모두
tvOS 9.0 을 지원하기 위함 입니다.
이전까지는 iOS 를 기반으로한 Apple TV Software 라고 부르는 OS 를 썼었는데, 애플티비 4세대는 (watch OS 와 같은 네이밍인) tvOS 를 사용합니다.
iOS 9.0 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tvOS 9.0 으로 처음부터 버전이 시작됐고, 9.1 로 현재 업데이트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