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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or/Trend

클라우드 게이밍의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클라우드 게이밍은 서버에서 모든 프로세싱을 하고, 처리된 영상만 전송하여 단말에서 게임을 즐길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그래서, 스크린, 컨트롤러, 네트웍만 있으면 기기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동일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므로 N스크린과 동일하지만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부릅니다.



클라우드 게이밍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최대 단점은 '지연 시간'입니다. 플레이어가 입력한 신호를 서버까지 전달해야만 게임에 반영되므로, 빠른 반응 속도가 요구되는 게임의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네트웍만 향상되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문제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과금입니다. 지금까지의 게임은 패키지 버전이든 다운로드 버전이든 연산할 장비는 플레이어가 구비해야할 몫이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게이밍은 서버 자원을 늘 활용해야만 하므로 기간형 과금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싱글 플레이 게임을 위해 석달짜리 결제만 해도 다운로드 버전과 가격이 비슷하여 SONY 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PS now 는 Playstation 의 방대한 컨텐츠를 거느렸지만 전세계 게이머 중 누구도 열광하지 않습니다.


지연 시간 문제와 과금 문제 중 어느 쪽이 먼저 해결될까요?